본문 바로가기

N잡 | 부업

투자란 무엇인가? 투자의 뜻 | 아이의 질문 하나에도 배울 점이 있다.

SMALL

엄마 엄마는 직업이 뭐야?

엄마? 엄마는 투자가야~

투자가가 뭐야? 

응?!! 음....

 

여러분들은 아이에게 뭐라고 대답해 주실건가요?

돈버는일을 하는사람 ? 그럼 그건 무슨 직업이든 해당되는 일아닐까요?

어제 딸이 저에게 이질문을 하는데 대략적인 느낌은 아는데 말로 쉽게 풀어 설명하려니 

말문이 막히더라구요. "투자가 투자지" 라고 하기엔...내가 하는일을 나도 정확하게 모르는구나

가치투자 이론을 만든 투자자 벤자민 그레이엄

이는 워렌버핏스승으로 유명하다. 

 

벤자민 그레이엄이 말하는 투자의 정의는 이러하다.

 

투자란 철저한 분석을 근거로 원금의 안정성과 적절한 수익을 약속 하는 것이다. 

 

어느 학습백과에서 말하는 투자는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돈을 대거나 시간이나 정성을 쏟는것

 

투자가가 뭐냐고 묻는 우리 초등 저학년 딸에게 

어린아이의 눈높이로 대답을 이렇게 해주었습니다.

지금보다 더욱 잘 살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 사람이라고..

 

제가 아이에게 경제관념을 씌워주기위해 뭘 사려고 하면 돈에 관한 이야기를 하였더니

이제 물건만 사려고 하면 이건 몇만원이에요? 사도되요? 라고 한다..

내가 너무 돈돈 거렸나 싶어서 투자가에대한 대답을 하려는데 또 돈이야기를 해야 하나 싶어서 

입이 안떨어졌는데. 돈이라는 직접적인 단어 대신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이라는 대체를 사용했다.

물론 돈이 더나은 삶과 같지는 않지만, 뭔가 스크루지할아버지처럼 보이는 엄마는 되기가 싫어서 차선책으로 선택한 말이다.

 

그러니깐 아~ 그래? 하고 끝을 맺었다. 

 

나는 아이의 질문 하나로 여러가지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나는 정말 투자를 제대로 하고 있나? 

아이에게 주부가 아닌 투자가라고 말할 자격이 있나? 

투자가라는게 직업이 맞나? 라고 말이다.

 

벤자민그레이엄의 말에 따르면 철저한 분석을 근거로 라는 말이있다.

 물로 내 나름대로의 규칙이 있지만, 수익을 내기위해서는 그저 남들 따라서가 아닌

나만의 근거가 아닌 진짜 성공한 사람을 따라서 열심히 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나는 정말 운이 좋아서 지금까지 별 탈 없이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다시 그짓을 하라면 못할 정도로 간담이 서늘해질때가 많다.

 

이제는 운이 아니라 실력으로 승부를 봐야된다는 생각이 절실하게 드는 요즘이다.

 

이 글을 읽는 독자도 돈을 좀 만져봤다고 해서 자기 실력을 운운하고 있지는 않는지...

정말 내가 하는일을 남에게 잘 설명할 수 있는지... 한번 더 생각해 보길 바란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