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글
요즘 한창 집값이 다시 반등한다는 이야기와
이건 잠깐 반등하다가 다시 하락한다 역전세가 심각하다.라는 글
집값이 오른다는 글을 보면 당장 사야 될 것 같고
곧 다시 내린다는 글을 보면 샀다가 손해볼 것 같아 망설이게 되고
어느 장단에 맞춰서 춤을 춰야할지 모를 시기인데요.
내집마련하기 전에 꼭 알아둬야 할 것들에 대해 적어봅니다.
첫번째, 가격기준을 정한다.
내가 사려는 아파트의 시세를 알고 있어야 하고 내가 얼마에 사겠다는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예를들어 내가 사려는 아파트가 지금 5억5천 이고 최고점이 7억이었고 최하가 4억7천인 아파트가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럼 이아파트를 호가에 그냥 살것이냐, 아님 전세가 도레할것을 계산하여 5억이 되면 사겠다라는 기준을 세우고
그 가격에 도달할때 까지 그집에 관심을 갖고 부동산에 다니면서 그집에대해 상세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원하는 5억이 되었을때 그집을 언제든 바로 계약할 수 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려면 내가 살고 싶은 동네와 아파트에 관해서 평상시에 공부를 해둬야하고 부동산과 친해져야 합니다.
두번째, 나의 소득수준 확인하기.
집이 아무리 좋아도 나에게 금액적으로 무리가 된다면 폭탄을 안고가는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나의 월급이 얼마이고 생활비와 공과금이 얼마며, 지금 갖고있는 빚의 원금과 이자 , 그리고 상환일까지 계산해서
추가로 얼마의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현금자산이 얼마인지, 내가 만약 다쳐서 수입이 없을때 대처방안까지 꼼꼼히 계획해 둬야 합니다. 무턱대고 빚내면 되지 , 세놓으면되지, 이렇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세를 계획하고있다면 세가 안나갈경우까지 계획해두어야 합니다.
세번째, 내가 정한 가격과 아파트 보다 더 좋은 지역 아파트를 찾아본다.
꼭 가야되는 동네가 정해져 있지 않다면,
더 좋은 지역의 아파트를 알아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같은 지역구 내에서라면 신축을 추천하지만 만약 지방신축과 서울이라면 구축이라도 서울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물론 서울이라고 좋은것은 아니고 교통과 학군을 따져봐야함)
넷째, 거주와 자산을 분리한다.
셋째와 연관되는 이야기로 싼 전월세를 살면서 좋은 지역의 아파트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글은 너나위님의 영상을 보고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내 식대로 정리하였습니다.
아파트값 전망이 어떻게 될지 시그널이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stock-joorin2.tistory.com/111
좋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