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만 나이 예외 사항 | 만 나이의 모든 것 | 학교친구 환갑 시험 보험

SMALL

23년 6월 26일부터 대한민국은 세는 나이 에서 만 나이로 통일 됩니다.

이는 윤석열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하나였다고 하네요. 

세는 나이란 ? 태어날때부터 한살로 쳐서 12월 31일 태어난 아기는 하루만 지나면 2살이 되는 식으로 

달과는 상관없이 태어난 해를 한살로 잡는 나이방식

 

연 나이란? 생일과 관계 없이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빼서 계산하는 방식

 

만 나이란? 태어난해의 생일을 기준으로 0살부터 시작하여 다음해 생일이되면 1살이 되는 나이입니다. 

그럼 태어난 해의 나이는? 개월수로 나이를 표시합니다. 

 

만나이 계산법 ? 올해 연도 - 태어난 연도 에서 생일이 지났으면 그대로 쓰고 생일이 안지났으면 1살을 더 빼면 됩니다. 

 

법제처는 그동안 나이 기준이 혼용되면서 여러 민원가 분쟁이 있었지만 만 나이로 통일되면서 혼란과 사회적 비용이 크게 줄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국민들은 헷갈려 하는 분위기 인데요. 

정리 해보겠습니다. 

 

처음 만난 사람이 나이를 물어보면? 만 나이로 대답

국민연금 수령기준과 공무원 정년은 ? 만 나이

의약품 복약지도 기준 나이는 ? 만 나이

대중교통 경로우대 기준은 ? 만나이 

연령 한정 운전특약 보험기준은 ? 만 나이

자동차 보험은 ? 만 나이

나이 세는 방법 관련 규정이 없다면 ? 만 나이 ('만'이 부터있지 않은 '20세'는 만 나이 20세로 본다.)

환갑, 칠순, 팔순은 ? 만 60세, 만70세, 만80세

만 나이 예외사항

초등학교 입학하는 나이는 ? 만 6세가 되는 해의 다음해 3월 2일부터 입학합니다.

 

담배 및 주류 구매는 ? 청소년보호법상의 청소년 연령은 현행과 같이 유지되기 때문에 만 나이가 아닌 연나이

올해기준으로 2004년생 까지 술. 담배 구입이 가능하고, 2005년생부터는 구입이 불가합니다. 

 

병역의무는 ? 담배 및 주류 구매처럼 현행법이 유지되고, 2004년생은 출생일에 상관 없이 올해 병역판정검사를 받게 되며

해외체류 중인 1999년생이 계속해서 국외 체류를 하기 위해서는 출생일에 상관없이 내년 1월 15일 까지 병무청장의 국외여행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아울러 병역의무자의 학업보장을 위한 재학생 입영연기 또한 현행과 동일하게 각급 학교의 학교별 제한 연령의 12월 31일까지 가능 2년제 대학은 22세, 4년제 대학은 24세까지 입영을 연기 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 응시는 ? 현재연도 - 출생연도를 기준으로 계산해 20세 이상 응시할 수 있는 7급 이상 또는 교정 보호 직렬 공무원 시험은 2003년생부터 18세 이상 응시 가능한 8급 이하 공무원 시험은 2005년생 부터 응시 할 수 있습니다. 

 

보험 나이는 ? 보험상품은 소비자가 계약 시 한국식 나이인 세는 나이 와 만 나이가 섞인 제3의 개념으로 보험나이를 적용합니다. 

보험나이 계산법 ? 만 나이를 기준으로 6개월 미만의 끝 수 는 버리고 6개월 이상의 끝수는 1년으로 계산하며, 매년 계약 해당일에 나이가 증가하는 것으로 간주

예시 ) 생년월일 1983년 3월 1일 / 계약일 1월 1일

2023년 1월 1일 - 1983년 3월 1일 = 39년 10월 -> 6개월 이상이므로, 1년으로 계산, 보험나이 40세

 

마지막 정리

만 나이는 태어난 해 다음년도 생일날부터 1세로 계산

'만'이라는 나이가 없이 나이가 적혀있어도 만 나이

초등학교 입학은 만6세 다음해의 3월2일(3월1일)

담배 및 주류와 병역의무, 공무원시험은 연 나이

보험은 보험나이로 계산

 

이것만 알고 있다면 만 나이의 모든것을 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LIST